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유방검진부터 유방수술, 수술 후 관리까지

ALL IN ONE SYSTEM

기타 유방질환 치료

유방통

생리 전에 유방이 붓고 아프다가, 생리 시작 후 유방통증이 사라지는 것은 대부분 여성호르몬 변화가 원인으로 추정되며, 유방질환과 관련성은 적습니다.
찌릿한 통증이 스쳐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며,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월경과 무관하게 통증이 지속되며, 한쪽에만 국한된 통증의 경우는 유방에 질환이 발생한 경우가 있으므로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선염(유방염)

유방이 빨갛게 되고, 아프고, 열감이 있다면 유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염증이 진행되면 고열과 오한, 근육통이 있고, 심한 경우 유방에 고름 주머니가 생기기도 합니다.
유선염은 대부분 약물 복용으로 치료되나, 심할 경우 국소 마취 후 배농술을 시행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드물지만 염증성 유방암이 유선염처럼 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두 분비물

유두에 분비물이 나온다면, 체크해 보셔야 할 것 있습니다.
양쪽 유두에서 나오는지, 한쪽 유두에서 나오는지, 분비물의 색깔이 무엇인지, 저절로 속옷에 묻어 나오는지, 유두를 짤 때에 나오는지 등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에 이상이 없는데도, 복용중인 약물이나, 갑상선호르몬수치 이상으로 유두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유방에 질환이 생겨서 나오는 경우도 있어,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유방

유선조직이 유방이 아닌 부위에 있는 것으로 대부분 액와부에 많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모르고 지내다가 임신,수유기 때 액와부가 커져서 알게 되거나, 생리전에 액와부 통증이 있어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와부에 단단한 멍울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부유방이 암을 유발하거나, 다른 질환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전문의의 진찰 후에 지켜보는 경우도 많이 있고, 통증이나 일생 생활의 불편함이 야기되는 경우에는 수술 치료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형 유방

남성에게서 유두 아래에 유선이 발달하는 경우입니다.
약물 복용 때문에 유발되거나, 몸에 다른 질병으로 유두아래 유선이 발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유선이 발달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내몸에 이상은 없지만, 유두 아래 통증을 동반한 멍울이 느껴집니다.
우선은 약물치료로 대부분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